미래캠퍼스, K-STAR 비자트랙 설명회
K-STAR 비자트랙 제도 이해 및 신청 절차 설명회 진행

일반대학원(미래캠퍼스) 행정팀은 2026년 5월 19일(화) 컨버전스홀 209호에서 ‘2026학년도 1학기 K-STAR 비자트랙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는 K-STAR 비자트랙 신청 대상 대학원생 및 박사후연구원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대상자 32명 중 17명이 참석하고 직원 8명이 함께해 총 25명이 참여했다.
K-STAR(Korea–Science & Technology Advanced Human-Resources) 비자트랙은 대학이 추천하는 과학기술분야 외국인 우수인재를 대상으로 1회 3년, 최장 5년의 거주(F-2-7S) 비자 발급 자격을 부여하는 법무부 주관 제도다. 취업 확정 여부와 관계없이 학위 취득 후 총장 추천을 통해 거주(F-2-7S) 자격 신청이 가능하며, 자격 취득 후 3년이 경과하고 점수제 요건을 충족할 경우 영주(F-5-S1) 자격 신청도 가능하다. 우수한 연구 실적을 보유한 경우에는 특별귀화(국적법 §7①3) 신청도 가능하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K-STAR 비자트랙 사업의 취지와 주요 내용, 신청 절차 및 제출 서류 안내, 신청서 작성 방법 등에 대한 안내가 이뤄졌으며, 이어진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참석자들의 궁금증을 해소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실질적인 신청 절차와 관련된 안내를 중심으로 진행되어 참석자들의 제도 이해와 신청 준비에 도움을 주었다. 이번 학기 전형은 6월 서류 및 면접심사, 7월 최종추천대상자 확정 및 총장 명의 추천서 발급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일반대학원은 외국인 대학원생들의 안정적인 국내 정주와 진로 지원을 위해 K-STAR 비자트랙 관련 안내와 지원 체계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통해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는 앞으로도 외국인 유학생의 학업 및 지역사회 정착을 지원하고, 외국인 유학생 지원 체계를 지속적으로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