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캠퍼스 의공학과는 2025년 10월 2일(목) 산학관 세미나홀에서 이종욱펠로우십 학위과정(의공학과) 자체 입교식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는 연수생 18명을 비롯해 지도교수 및 관계자 등 약 30명이 참석했으며, △신규 연수생 환영 △프로그램 소개 △지도교수 환영사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운영위원장 기재홍 의공학과 교수는 환영사에서 연수생들에게 따뜻한 격려의 메시지를 전했다. 2025학년도 1학기에 먼저 입학한 연수생 대표 메렛(Mehret, 에티오피아)은 ‘My Yonsei Life’를 주제로 한국 생활과 학업 경험을 공유하며 “다양한 국적의 동료들과 함께 성장하며 더 넓은 시야를 얻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신규 연수생 대표 솔로몬(Solomon, 우간다)은 ‘A New Journey Begins’를 주제로 “이번 기회를 통해 전문성을 키워 자국 보건의료 발전에 이바지하겠다”며 입학 소감과 포부를 전했다.
이종욱펠로우십 프로그램 학위과정은 세계 저개발국의 보건의료 향상에 헌신한 고(故) 이종욱 전 WHO 사무총장의 숭고한 뜻을 이어가기 위해 2007년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KOFIH) 주도로 시작된 개발도상국 보건의료 인력 역량 강화 초청 연수 프로그램이다.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 의공학과는 기재홍 교수를 중심으로 2022년부터 본 사업을 운영 중이다.
현재 학위과정에는 가나, 탄자니아, 우간다 등 총 9개국의 보건의료 분야 핵심 인력 18명이 참여하고 있으며, 이들은 연세대학교 의공학과 대학원에서 전문적이고 심화된 교육 과정을 이수하게 된다. 이를 통해 한국의 선진 의료 시스템과 의공학 기술을 체계적으로 습득해 본국의 보건의료 현장에 기여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를 예정이다.
운영위원장 기재홍 교수는 “이번 학위과정은 단순한 연수 프로그램을 넘어, 참여 국가의 보건 인프라 발전과 인재 양성에 실질적으로 기여하는 의미 있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