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보건의료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연구·교육 협력 강화-
지구건강연구소(지구건강연구소장 노진원 교수)는 2025년 10월 17일(금),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장 배현주, 이하 국시원)과 함께 ‘환경·사회·투명(ESG) 경영 실천 및 국제개발협력 증진’을 위한 공식 업무협약(MOU)을 지난 17일 서울 광진구 국시원 본관 1층 대회의실에서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두 기관이 지속가능한 보건의료 생태계 조성을 위한 협력 기반을 구축하고, ESG 경영 실천과 국제개발협력 분야에서 공동의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환경·사회·투명 경영 실천 프로그램의 공동 기획 및 운영 ▲관련 분야의 세미나·교육·워크숍 개최 ▲국제개발협력 지원사업 관련 정보 공유 및 네트워크 구축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지구건강연구소는 2024년 1월 설립 이후 WHO와의 협력 및 제1회 지구건강포럼 개최 등 다양한 국제보건 관련 사업을 추진해오고 있으며, 이번 협약을 통해 국내외 보건의료 분야에서의 지속가능성과 협력 기반 강화에 한층 더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노진원 소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환경·사회·투명 경영의 실천과 국제개발협력 증진에 앞장서는 연구기관으로서, 국가 및 국제사회가 직면한 보건의료 과제를 해결하고 한국의 국제적 위상 제고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배현주 원장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국시원이 공공기관으로서 ESG 경영을 선도하고 지속가능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기관으로 발전하겠다”고 전했다.
이번 협약은 두 기관 간의 지속가능한 파트너십 구축, ESG 기반의 연구 및 교육 협력 확대, 그리고 국제개발협력 사업의 질적 성장을 이끄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